본문 바로가기
정보 기록들

직장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

by 그림자 2022. 7. 14.

직장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.

1. 시대의 변화

누군가 ‘직장생활을 하는데 커뮤니케이션이 왜 중요한가?’를 묻는다면, 가장 먼저 ‘시대가 변했기 때문이다.’라고 답할 수 있습니다. 과거 우리 경제가 급속한 발전을 하던 시기만 하더라도 직장인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현장관리 능력과 생산성을 최대로 높일 수 있는 개선관리 능력이 대부분이었죠. 하지만 21세기가 들어서면서 상황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. 특히 우리 기업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살아남아야 하는데,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현장관리, 개선관리 능력만으로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. 그러다 보니 해외 변화 흐름에 맞춰 ‘양적 성장’이 아닌 ‘질적 성장’이 필요해졌고, 이것은 경직된 조직 문화 혹은 일방적인 소통 방식에서는 달성할 수 없는 목표임을 인정하게 된 것이죠. 즉, 시대적으로 ‘소통 경영’이 요구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. 이렇게 시대가 변화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고, 커뮤니케이션의 주체와 방식 그리고 내용까지 함께 변했습니다. 예를 들어, 과거에는 조직의 리더가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주체로서 일방적인 ‘전달’을 행위로서 ‘독점’하고 그 내용 역시 ‘통제’했지만, 이제는 모든 직원이 커뮤니케이션의 주체로 등장하지요. 소통의 방식 역시 하향식에서 쌍방향, 수평적으로 바뀌었습니다. 이 모든 변화의 배경에는 시대적 요구와 함께 SNS(Social Network Service)를 통해 자신을 PR(Public Relations)하는 데 능숙한 요즘 직장인들이 많아졌다는 점도 하나의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죠. 최근 직장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의의는 개인과 조직에 존재하는 다양한 벽을 허물고 서로 공감하고 협력하도록 만듦으로써 혁신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. 이런 점에서 직장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업무 효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어 그 중요성 역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죠.

2. 감성적 역량 강화

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감성적인 역량도 강화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.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‘동기부여’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? 일반적으로 직장 내에서 스트레스로 인해 업무에 대한 의욕이 떨어지는 등의 일에 대한 권태기가 올 때가 있는데요. 이럴 경우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스스로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를 찾거나 의욕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. 물론 혹자는 ‘금전적 보상이 최고의 동기부여가 아닌가?’라고 의견을 피력할 수 있습니다. 물론입니다. 대부분 직장인에게 금전적 보상은 가장 확실한 동기부여가 됩니다. 그러나 금전적 보상이 모든 내면적 결핍을 채워주지 못한다는 사실도 우리는 잘 알고 있죠. 삶에는 돈으로 채울 수 없는 무언가가 있지 않습니까? 같은 고민이나 상황에 부닥쳐 있는 동료들끼리 서로 간의 동기부여가 되거나 의욕을 샘솟게 하는 일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.

3. 다양성의 인식과 넓은 시야

커뮤니케이션은 다양성을 인식하고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해 줍니다. 우리나라 기업이 다국적 기업으로 크게 성장하면서 다양한 문화와 성장배경을 가진 팀원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그뿐만 아니라 한 부서가 한 가지 업무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부서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방식으로 협업하면서 동료들 간의 교류도 더욱 활발해졌습니다. 이런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빛을 발할 수 있죠.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문화적 혼란이나 소통의 혼선을 줄일 수 있고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심도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. 다양한 문화적 환경과 배경을 가진 이들이 적극적인 소통을 한다면 이해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업무 분위기가 좋아져 생산성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4. 팀워크

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직장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이유는 ‘직장생활에 있어서 혼자만 잘한다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.’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? 업계와 업종을 불문하고 직장생활의 기본은 ‘팀워크’(Teamwork)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주변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없이 단독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업무란 쉽게 찾기 어려우니 말이죠.

댓글